비타민 B군 비타민B12 특징과 비타민B컴플렉스 역할

비타민 B군 비타민 B12의 특징과 비타민 B 콤플렉스의 역할

우리가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몸의 각 기관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양소를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다만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다양한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단보다는 보다 간편한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으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영양결핍에 더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 섭취량이 급감하면서 비타민 부족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수많은 종류의 Vitamin 중 비타민 B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B 군? 들어보셨나요?C와 함께 수용성 특징을 갖고 있는 해당 성분은 기존에는 다른 비타민과 다를 바 없이 단일 성분으로 여겨졌으나 이후 연구를 통해 비슷하지만 화학적으로 구분되는 성분이 모여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비타민 B군 또는 비타민 B 콤플렉스로 불리는 성분입니다.

총 8가지 종류가 있는데 체내에서 각기 다른 역할을 할 수 있어 흔히 세포대사와 관련된 기능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다만 이들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거나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음식 등을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또 수용성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남은 것들이 그대로 몸 밖으로 나가기 때문에 꾸준히 보충해야 합니다.

‘비타민 B 콤플렉스의 종류는?’ 현재까지 알려진 비타민 B 콤플렉스의 종류는 총 8가지로 B1, B2, B3, B5, B6, B7, B9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타민 B12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과거에는 B4, B8, B10 등 더 많은 종류에 이름을 붙이기도 했지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영양학적 가치가 없거나 인간에게 필수적이지 않은 것들이 퇴출되면서 위와 같은 8가지만 남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중 비타민 B12와 함께 B6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6-피리독신 B6는 피리독신이라고 불리는 영양소로 체내에서 인산피리독사르 형태로 활성화되어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먼저 헤모글로빈 합성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물질인 헤모글로빈 합성에 관여하는 ALA 합성 효소의 조효소로 작용할 수 있어 체내 헤모글로빈 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성분은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및 수면과 관련된 멜라토닌 분비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정신건강 및 수면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 코발라민 다음에 보는 비타민 B12는 코발라민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비타민 B12는 생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조효소로 사용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역할은 엽산 활성화를 돕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해당 성분의 결핍은 곧 엽산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거대한 아구성 빈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도 평소에 여러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보다는 좀 더 간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배달 음식을 자주 먹는 편이에요.이로 인해 채소나 과일을 거의 먹지 않기 때문에 만약 저에게도 비타민 B군이 결핍되면 어떻게 할까 걱정했거든요.그래서 해당 성분을 부족함 없이 체크하려고 노력해봤는데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구하기가 쉽지 않았어요.그래서 보충 방법을 고민하던 중 간단한 보충제 타입을 찾아봤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제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자연 유래 비타민 함유!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은 주원료로 8종의 비타민 B군과 함께 셀렌, 아연, 크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과일이나 야채 등 자연 유래 비타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과 보조인자가 결합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체내 흡수율이 더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연 유래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원재료 및 함량 표기 부분에서 ‘건조 효모(비타민 B12)’와 같이 유래 물질과 영양 성분이 함께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시너지 원료-아연, 셀레늄, 크롬’ 또 8종의 비타민 B군 외에도 아연, 셀레늄, 크롬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죠?아연은 정상적인 세포분열과 면역기능을, 크롬은 에너지 생산을, 셀레늄은 유해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B 콤플렉스가 체내에서 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ATP 생산에 도움이 되는 만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여기까지 보세요!
3. WCS는 확인하셨나요?WCS 인증까지 받았다는 특징이 있어요.이때 WCS란 국내 특허청에 등록된 보증상표를 의미하며 사용되는 모든 원료에 대해 엄격한 관리기준을 적용하여 함량, 품질, 진위 등을 검사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를 보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사용되는 원료가 안전한지 아니면 불순물 같은 것들은 섞여 있지 않은지에 대해서 걱정이 생길 수 있는데 WCS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런 걱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노케스템이란 무엇입니까?” 제품을 만들 때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인위적인 맛이나 향을 첨가하거나 생산성을 높이거나 안정화시키기 위해 각종 화학 부식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보충제는 노케스템을 적용하고 이러한 화학 부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학첨가물의 경우 많지 않은 양이라도 몸에 계속 축적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무/4무 등의 표현으로 몇 가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노케 시스템에 조금 더 주목해 주세요!
”5. 보충 방법 확인!
” 총 60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루에 한 번 한 알만 물과 함께 가져가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식탁 위에 놓고 점심 식사 후에 잊지 않고 챙겨줘요!
오늘은 저와 함께 비타민B 콤플렉스에 대한 다양한 내용과 함께 코발라민, 피리독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제가 가지고 있는 영양제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참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오늘은 저와 함께 비타민B 콤플렉스에 대한 다양한 내용과 함께 코발라민, 피리독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제가 가지고 있는 영양제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참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오늘은 저와 함께 비타민B 콤플렉스에 대한 다양한 내용과 함께 코발라민, 피리독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제가 가지고 있는 영양제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참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