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통증 치료 시 입원이 필요할까?

남성에게서 견디기 힘든 옆구리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요로결석 발병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요로결석이란 비뇨기계에서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돌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아 소변 속 물질이 결정되어 딱딱해져 불편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문제는 단순 피로,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으로 치부해 치료 타이밍을 놓치는 사례가 많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소변의 흐름을 점점 방해하는 것은 물론 요로감염, 수신병, 신부전으로 번져 신장 전체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빨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통증은 얼마나 심할까?

요로 결석이 발병한 경우 대부분의 환자가 심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경험합니다.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심한 통증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체내에 있는 위장관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이러한 통증은 신장에서 발생한 결석이 요관이행부, 요관, 방광, 요도를 따라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수십 분에서 몇 시간 동안 통증이 지속되어 사라지고 남성의 경우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통 이외의 증상은?

통증 이외의 증상으로는 소변을 봤음에도 남아 있는 것 같은 개운치 않은 잔뇨감이나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뇨,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등의 배뇨장애를 들 수 있으며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혈뇨, 소변 색깔이 탁해지는 탁뇨, 발열과 오한, 구토와 복부팽만 등이 동반됩니다.이렇게 다양한 증상 중에 한 가지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여러 가지 일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건강한 일상에 지장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가오는 여름 주의해야 할 이유

요로결석이 여름철 대표 질환으로 꼽히는 이유는 높은 기온으로 인해 땀이 나고 체내 수분 손실이 증가하며, 이때 소변이 농축되면서 결정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강한 햇볕으로 체내 비타민D 합성이 활발해져 칼슘 흡수율이 상승하거나 수분 섭취 부족으로 결석 발생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여름철 스포츠 활동, 야외 업무, 장시간 도보 이동 시 충분한 물을 보충하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의 원인과 예방은?

요로결석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수분 섭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 유전적인 영향도 있는데요. 부모에게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자녀의 요로결석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정도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령별로는 2~40대의 비교적 젊은 층에서 발병률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요로결석은 재발할 확률이 높은 질환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도 예방을 위해 도움이 되며, 그 외에는 하루 2~3리터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고 소금 및 단백질 과다섭취를 제한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법 : 요로 결석 입원이 필요할까?

요로결석 진단 시 우선적으로 병력 청취를 실시하고 이후 신체검사, 소변검사, 신장요관방광단순촬영(KUB), 경정맥 신우조영술(IVP), 초음파 등 추가 정밀검진을 적용하여 확진되었으며 정밀검사 후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내시경 수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1. 체외충격파쇄석술-충격파를 가해 결석분쇄 및 배출을 유도하는 원리로 피부절개나 마취가 필요 없어 안전하고 주변조직 손상이 거의 없으며 효과가 뛰어납니다.-요로 결석 입원 없이 당일 퇴원이 가능하여 치료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치료법2. 요관내시경수술-요도를 통해 가는 내시경을 요관에 삽입하여 결석을 부수고 제거하는 방법으로 요관의 손상을 줄여 합병증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쇄석술로 인해 깨지지 않은 결석도 분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골드만비뇨의학과 의원에서는 연성요관내시경을 사용해 환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수술 후 5~6시간 정도 회복한 후 요로결석 입원 없이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요로결석 입원의 경우 개인의 상태나 적절한 치료 방법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우선 비뇨의학과에 내원하여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격통을 유발하는 요로결석은 초기에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골드만 비뇨의학과 의원에서는 결석의 성분과 크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으니 요로결석 통증이 느껴지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검사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골드만비뇨기과의원 강남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12 골드먼비뇨의학과 강남골드만비뇨기과의원 서울역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23 창화빌딩 3층골드만비뇨기과의원 인천광역시 남동구 예술로 138 이토타워 15층골드만비뇨의학과의원 잠실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길 137 3층골드만비뇨의학과의원 동탄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우성 KTX타워 9층, 자가용 이용시: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동탄역 우성타워 9층 버스 이용시: M4130, 6001, 150, 5-2,골드만비뇨의학과의원 동탄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우성 KTX타워 9층, 자가용 이용시: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동탄역 우성타워 9층 버스 이용시: M4130, 6001, 150, 5-2,골드만비뇨의학과의원 동탄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우성 KTX타워 9층, 자가용 이용시: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동탄역 우성타워 9층 버스 이용시: M4130, 6001, 150, 5-2,골드만비뇨의학과의원 동탄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우성 KTX타워 9층, 자가용 이용시: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 동탄역 우성타워 9층 버스 이용시: M4130, 6001, 150, 5-2,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