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친남입니다. 앞서 저희 쇼츠에서 보여드린 요트 마스터와 5712R의 순수 금값을 알아보는 영상이 구독자분들에게 큰 관심을 끌었는데, 그럼 실제로 금통시계의 순수 금을 팔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정말 궁금하지 않으세요? 안녕하세요. 시친남입니다. 앞서 저희 쇼츠에서 보여드린 요트 마스터와 5712R의 순수 금값을 알아보는 영상이 구독자분들에게 큰 관심을 끌었는데, 그럼 실제로 금통시계의 순수 금을 팔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정말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 시계는 평소 제가 착용하던 시계로 18K 화이트 골드 소재로 되어 있는 시계입니다. 파란색 다이얼과 화이트 골드의 조합이 선명하게 빛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착용하고 있다가 금을 팔려고 하니 아깝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금을 팔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겠습니다. 이 시계는 평소 제가 착용하던 시계로 18K 화이트 골드 소재로 되어 있는 시계입니다. 파란색 다이얼과 화이트 골드의 조합이 선명하게 빛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착용하고 있다가 금을 팔려고 하니 아깝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금을 팔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겠습니다.
케이스와 브레이슬릿 용두 모두 18K 화이트 골드 소재인데 시계 전체 무게는 207g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무브먼트와 글라스, 다이얼과 핸즈가 들어있는 무게로 순수금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시계를 분해해 봅니다. 케이스와 브레이슬릿 용두 모두 18K 화이트 골드 소재인데 시계 전체 무게는 207g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무브먼트와 글라스, 다이얼과 핸즈가 들어있는 무게로 순수금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시계를 분해해 봅니다.
네, 이렇게 분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무게를 다시 재볼게요. 네, 171g이 나오네요. 그럼 돈의 수로 환산하면 45.6원이 나옵니다. 촬영 당시 18K 금 시세가 금당 285,200원이므로 총 이 금의 가격은 13,005,120원으로 예상해 보겠습니다. 네, 이렇게 분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무게를 다시 재볼게요. 네, 171g이 나오네요. 그럼 돈의 수로 환산하면 45.6원이 나옵니다. 촬영 당시 18K 금 시세가 금당 285,200원이므로 총 이 금의 가격은 13,005,120원으로 예상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준비과정이 끝나고 금을 판매하는 곳을 알아봤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금은방에 문의해 보니 수수료 5%를 내야 한다고 해서 일단 패스. 다시 귀금속의 메카인 종로에 있는 금거래소를 몇 군데 알아봤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금 시세가 업체마다 다르게 책정되고 또 감정비를 따로 받는 곳이 있기 때문에 금 시세와 감정비 유무 또는 수수료가 있는지의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준비과정이 끝나고 금을 판매하는 곳을 알아봤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금은방에 문의해 보니 수수료 5%를 내야 한다고 해서 일단 패스. 다시 귀금속의 메카인 종로에 있는 금거래소를 몇 군데 알아봤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금 시세가 업체마다 다르게 책정되고 또 감정비를 따로 받는 곳이 있기 때문에 금 시세와 감정비 유무 또는 수수료가 있는지의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조사한 결과 종합적으로 금 시세를 높이고 감정비와 수수료를 받지 않는 곳을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24K는 1금 4000원의 감정비를 받았습니다만, 18K는 받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한 푼당 금값을 높였다고 해서 무조건 방문해서는 안 되며, 이러한 일련의 사항들을 자세히 살펴서 손해를 보지는 않습니다. 바로 전화로 예약을 하고 금거래소로 출발했어요. 조사한 결과 종합적으로 금 시세를 높이고 감정비와 수수료를 받지 않는 곳을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24K는 1금 4000원의 감정비를 받았습니다만, 18K는 받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한 푼당 금값을 높였다고 해서 무조건 방문해서는 안 되며, 이러한 일련의 사항들을 자세히 살펴서 손해를 보지는 않습니다. 바로 전화로 예약을 하고 금거래소로 출발했어요.
금거래소에 도착하여 먼저 시약으로 금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여기서 잠깐 일반 귀금속인 귀걸이나 반지, 팔찌 등과 금시계의 감정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귀걸이나 반지, 팔찌는 일반적인 제품이므로 육안으로 금판단이 가능하지만 시계줄이나 시계케이스 같은 것은 일반적이지 않은 제작품이기 때문에 좀더 꼼꼼하게 시약검사를 해서 진짜 금인지 확인합니다 금거래소에 도착하여 먼저 시약으로 금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여기서 잠깐 일반 귀금속인 귀걸이나 반지, 팔찌 등과 금시계의 감정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귀걸이나 반지, 팔찌는 일반적인 제품이므로 육안으로 금판단이 가능하지만 시계줄이나 시계케이스 같은 것은 일반적이지 않은 제작품이기 때문에 좀더 꼼꼼하게 시약검사를 해서 진짜 금인지 확인합니다
금 소재를 확인한 후 순도를 파악하기 위해 X선 검사가 가능한 업체로 이동합니다. 먼저 이 시계 케이스와 브레이슬릿이 정말 골드 소재인지 순도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0분간의 검사 후 순도 측정 결과가 나왔습니다 케이스의 바닥면은 74 케이스, 윗면은 75의 브레이슬릿과 케이스 본체는 74로 되어 있습니다. 금 소재를 확인한 후 순도를 파악하기 위해 X선 검사가 가능한 업체로 이동합니다. 먼저 이 시계 케이스와 브레이슬릿이 정말 골드 소재인지 순도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0분간의 검사 후 순도 측정 결과가 나왔습니다 케이스의 바닥면은 74 케이스, 윗면은 75의 브레이슬릿과 케이스 본체는 74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순도 확인을 마친 후 지금은 금을 녹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금을 녹이기 위해 공장을 방문했고 아쉽게도 녹이는 과정은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녹이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CCTV를 볼 수 있었지만 그 CCTV 촬영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녹인 다음에 또 이 금괴의 순도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결과는 73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순도 확인을 마친 후 지금은 금을 녹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금을 녹이기 위해 공장을 방문했고 아쉽게도 녹이는 과정은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녹이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CCTV를 볼 수 있었지만 그 CCTV 촬영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녹인 다음에 또 이 금괴의 순도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결과는 73이 나왔습니다
18k는 금의 비율이 75%인 금속인데, 검사 결과 73%가 나온 이유가 궁금하지 않습니까? 여기에는 해리율이라는 개념이 적용됩니다. 제품을 만들 때나 또 금을 녹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금통시계를 녹여서 팔 때도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해리율이란 금을 녹이는 과정에서 나오는 하나의 현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8k의 금에는 75%의 금과 나머지 25%의 아연 구리, 실버 등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금은 나머지 구리보다 녹는점이 낮아 이 금속들까지 녹이는 과정에서 금이 단순히 녹는 것이 아니라 타버리는 부분도 있고, 이 숯 부분은 그대로 증발해버립니다. 그래서 금의 순도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지금 보시는 나사는 녹지 않고 걸러낸 금속입니다. 이 해리율이란 18k의 금을 녹일 때 반드시 나오는 현상으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금통시계를 녹일 때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금 판매 시 순도 측정은 업계 관행상 소수점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8k는 금의 비율이 75%인 금속인데, 검사 결과 73%가 나온 이유가 궁금하지 않습니까? 여기에는 해리율이라는 개념이 적용됩니다. 제품을 만들 때나 또 금을 녹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금통시계를 녹여서 팔 때도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해리율이란 금을 녹이는 과정에서 나오는 하나의 현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8k의 금에는 75%의 금과 나머지 25%의 아연 구리, 실버 등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금은 나머지 구리보다 녹는점이 낮아 이 금속들까지 녹이는 과정에서 금이 단순히 녹는 것이 아니라 타버리는 부분도 있고, 이 숯 부분은 그대로 증발해버립니다. 그래서 금의 순도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지금 보시는 나사는 녹지 않고 걸러낸 금속입니다. 이 해리율이란 18k의 금을 녹일 때 반드시 나오는 현상으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금통시계를 녹일 때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금 판매 시 순도 측정은 업계 관행상 소수점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을 팔기 위한 모든 과정을 마치고 지금 다시 거래소에 왔어요. 금괴의 무게를 재보니 167.29g이 나왔습니다, 이것은 금 부분이 아니라 나사와 케이스의 연결 금속을 뺀 무게입니다. 이 무게는 44.6돈입니다. 시계를 제거한 후 직접 몸무게를 잰 것과는 약 9g의 차이가 있고, 돈의 개수로는 약 2.3돈의 차이가 있지요. 이 무게와 순도 73의 값으로 계산한 결과, 금당 약 27만7000원으로 곱하는 44.6을 하면 12,350,000원이 됩니다. 처음에 예상했던 것과는 약 100만원 차이가 납니다. 금을 팔기 위한 모든 과정을 마치고 지금 다시 거래소에 왔어요. 금괴의 무게를 재보니 167.29g이 나왔습니다, 이것은 금 부분이 아니라 나사와 케이스의 연결 금속을 뺀 무게입니다. 이 무게는 44.6돈입니다. 시계를 제거한 후 직접 몸무게를 잰 것과는 약 9g의 차이가 있고, 돈의 개수로는 약 2.3돈의 차이가 있지요. 이 무게와 순도 73의 값으로 계산한 결과, 금당 약 27만7000원으로 곱하는 44.6을 하면 12,350,000원이 됩니다. 처음에 예상했던 것과는 약 100만원 차이가 납니다.
단순히 골드바나 귀금속이 아니라 금시계의 금을 판다는 것은 정말 많은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시계를 분리해서 금만 골라내야 하고 또 거래소에 가서도 금 확인, 순도 확인, 녹이는 과정, 또 순도 확인 등 여러 가지 절차가 있고 또 번거롭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은 금 시세를 높게 해줘서 감정비와 수수료를 받지 않는 업체를 찾아야 했습니다. 혹시 금시계를 팔려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콘텐츠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원섭섭한 콘텐츠였습니다. 무거웠던 손목이 지금은 너무 외롭고 아쉬워요. 위 포스팅을 영상으로 보고 싶은 면 유튜브 ‘시친남’을 검색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단순히 골드바나 귀금속이 아니라 금시계의 금을 판다는 것은 정말 많은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시계를 분리해서 금만 골라내야 하고 또 거래소에 가서도 금 확인, 순도 확인, 녹이는 과정, 또 순도 확인 등 여러 가지 절차가 있고 또 번거롭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은 금 시세를 높게 해줘서 감정비와 수수료를 받지 않는 업체를 찾아야 했습니다. 혹시 금시계를 팔려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콘텐츠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원섭섭한 콘텐츠였습니다. 무거웠던 손목이 지금은 너무 외롭고 아쉬워요. 위 포스팅을 영상으로 보고 싶은 면 유튜브 ‘시친남’을 검색해주세요!! ^^감사합니다!!